• 수. 10월 28th, 2020

같이 국내시장을 대상

Avatar

Byadmin

8월 24, 2020

이상과 같이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한 경우에도 해 외시장과 유사하게 금리차이나 주택시장 상황뿐만 아니라 거시경제적 요인이 조기상환율에 영향을 주 고 있다는 결과가 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중도상환수수료의 경우에도 차입자의 조기상환에 영 향을 미칠 수 있으나,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해당 요 인을 엄정하게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따 라서 차입자의 조기상환행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도상환수수료 수준 및 수수료 부과 규정 변경 사건을 이용하여 수수료 변경 이전과 이후의 조기상환율에 구조적인 변화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해 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2004년 6월부터 2018년 6월까지에 대해 주택금융공사가 발행한 총 245개의 MBS를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해당 기간에 발행한 MBS를 대상으로 2004년 6월부터 2018년 12월까지의 MBS별․월별 조기상환율을 분석에 이 용한다. 분석을 위한 MBS별․월별 조기상환율, MBS 발행 일자, MBS의 연령, MBS별 발행금액 및 발행금리 등의 자료는 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MBS 공시 포털(K-MBS)과 주택금융통계시스템(HOUSTAT) 을 통해 수집․가공하여 이용한다. 주택가격지수는 KB부동산을 통해 수집하며, 소비자물가지수와 실업 률 자료 그리고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한국은행 경제 통계시스템(ECOS)을 통해 수집하여 사용한다. 모기지론의 조기상환에 관한 기존연구에 의하면 MBS 조기상환율은 1개월 조기상환율(Single Month Mortality Rate; SMM) 또는 조건부 조기상환율 (Conditional Prepayment Rate; CPR)을 이용 하고 있다.7)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기존연구와 동일 하게  MBS에 대한 월의 조기상환율은 식 (1)과 같 이 을 계산하고 이를 연율화 한 식 을 이용한다. 식 (1)에서는 MBS별․ 월별 조기상환금액이며,는 MBS별 전월의 잔액을 의미한다. 주택담보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가 조기상환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식 (3) ∼ 식 (5)의 모형을 이용한다. 그런데 본 연구에서 종속변수로 사용하는 은 최솟값이 0을 갖는 중 도 절단된 데이터이다. 또한, 본 연구의 MBS별․ 월별 조기상환율 자료의 경우 불균형 패널구조를 가 지므로 최소자승법을 이용하면 회귀계수의 통계적 검정에 편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토빗 분석 (tobit regression) 뿐만 아니라 MBS별 군집표준 오차(clustered standard error)를 고려한 군집회 귀분석(clustering regression)을 동시에 이용하여 회귀계수의 유의성을 검정하고자 한다 우선 식 (3)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조기상환율에 미 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중도상환수수료 부과 에도 불구하고 차입자는 최초의 대출금리와 향후 시 장금리 차이가 중도상환수수료 비용을 보전하기에 충분한 효익이 존재하면 기존대출을 차환할 유인이 있다. 즉, 대출 실행 이후 시장금리 하락으로 인한 최초 대출시점과의 금리차이(차환유인)가 중도상환 수수료율보다 높으면 수수료 비용을 부담하더라도 이자비용 절감효과가 더 크므로 조기상환율이 증가 할 가능성이 있다.8) 따라서 해당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특정 시점에서의 대출금리 차이가 중도상환수 수료율보다 높은 경우에 조기상환율이 높은지 여부 를 분석한다. 또한, 특정 시점에서의 대출금리 차이 와 중도상환수수료율을 직접적으로 비교한 수치를 이용하여 해당 수치가 확대될수록(이자비용 절감 효과가 보다 클수록) 조기상환율이 증가하는지를 직 접적으로 분석한다.

식 (3)에서 은 대출금 리 차이(최초 차입금리-시장금리)가 MBS별․월 별 중도상환수수료율보다 높은 경우는 1을, 아니 면 0의 값을 갖는 더미(dummy) 변수이다. 그리고 는 대출금리 차이에서 MBS별․월별 중 도상환수수료율을 차감한 수치를 의미한다

출처 : 파워볼사이트 ( http://wi-cnm.net/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