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 10월 28th, 2020

측면의 경우에도 조기상 환에 영향

Avatar

Byadmin

8월 24, 2020

계절성 측면의 경우에도 조기상 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사 등이 활발한 시기에 는 기존 대출의 상환을 위한 조기상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월별 조기상환율은 차이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주택시장 상황(주택가격, 거래량 등)이나 실업률, 소비자물가지수(CPI) 등의 거시경 제적 요인 또한 조기상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편, 국내는 2004년 주택금융공사가 설립된 이후 MBS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어 관련 연구가 비 교적 늦게 시작된 상황이다. 해외의 연구와 유사하게 국내의 경우에도 MBS 풀별 자료를 이용하거나 차 입자 수준의 모기지론 자료를 이용하여 조기상환율 에 미치는 요인을 다양한 측면에서 검증하고 있으 며,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한 주요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방두완 외(2010)는 2004년 1월부터 2007 년 12월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차입자의 특성 자 료를 기초로 조기상환 결정요인에 대해 생존분석 (survival analysis) 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시장금리가 하락하고 현시점의 LTV가 증가하며 대 출 잔액이 증가할수록 조기상환율이 증가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또한 해당 기간 동안에 서울과 부산의 조기상환율은 각각 20.6%와 17.7% 수준을 차지하 여 부동산 과열 또는 냉각 요인이 조기상환율에 미 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김천규․전준규(2011)는 2004년 6월부터 2010 년 11월까지의 기간에 대해 미국의 PSA(Public Securities Association) 모형과 MBS 풀별 선형 및 비선형 모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조기상환모 형을 추정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국내 조기상환 율은 MBS 발행일로부터 매달 1% 가량 상승하여 19% 수준에서 안정화를 보이며, 58개월부터 급속 히 증가된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조기상 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차환유인, 성숙화, 경제 상황, 계절 요인 등을 고려하여 조기상환율을 예측 하는 모형을 구축하였는데, 풀별 선형모형의 정합성 이 보다 높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박연우․방두완(2011)은 2004년 6월부터 2011 년 1월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조기상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패널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금리차이, 대출경과기간 (풀별 연령), 주택가격 상승률 그리고 주택가격 거 래량은 조기상환율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따라서 풀별 특성 또는 시계열 특성을 통제한 경우에도 차환유인 또는 주택시장 관련 요인 은 조기상환율에 일련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시 사하고 있다. 박동규․김동환(2013)은 2004년 6월부터 2012 년 10월까지의 기간에 대해 조기상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시계열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조기상환율에 대출 금리는 음 (-), 아파트 경매 매각가율은 양(+), 건설업 BSI 지수는 양(+), 실업률은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국내 조기상환율 은 금리 차환유인 이외에도 주택시장과 관련된 영향 이 존재한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김동환․박동규(2017)는 2004년 6월부터 2012 년 10월까지의 기간에 대해 MBS 조기상환율 자료 를 이용하여 부동산시장의 투자자심리지수가 조기상 환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 면, 조기상환율에 대출 금리는 음(-), 금리스프레드 는 양(+)의 영향을 미치며, 아파트가격매매지수는 양(+) 그리고 부동산투자자심리는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동산에 대한 투자심 리가 양호한 경우에 주택보유자들은 향후 주택가격 상승을 기대하므로 조기상환하기 보다는 기존의 대 출을 그대로 보유한다는 결과를 시사하고 있다

출처 : 파워볼사이트추천 ( https://withenter.com/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