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 10월 28th, 2020

현금흐름 추정이 용이

Avatar

Byadmin

8월 24, 2020

전술한 바와 같이 국내의 MBS는 다중만기로 발 행되고 있으며 MBS의 각 만기별 발행금액을 결정 할 때 모기지론의 조기상환율 예측은 필수불가결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MBS 투자자는 차입자의 조기상환 수준에 따라 그들이 보유한 MBS의 중도 상환 위험(콜 조항)에 노출될 수 있어 모기지론의 조기상환율은 그들의 투자의사결정에 중요한 고려 사 항일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MBS 조기 상환율이 기존 다수연구에서 제시된 금리차이나 거 시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차입자의 중도상환 결정 에 배리어 역할로 작용하는 중도상환수수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연구 의 의의가 있다. 그리고 향후 정책모기지의 중도상 환수수료 부과기간 또는 수수료율 등과 같은 수수료 부과방식을 변경한다면 MBS 발행자 또는 투자자는 해당 요인을 고려하여 조기상환율을 예측할 필요성 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시사점이 있다. 이하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2장에 서는 모기지론의 조기상환율에 관한 기존연구를 살 펴보고, 3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 및 분석방법을 설명한다. 그리고 4장에서는 실증분석 결과를 제시 하고 마지막 5장 결론에서는 전체적인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주택금융시장에 있어 고정금리 및 장기의 주택담 보대출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MBS 발행을 통한 자 금조달이 필수적이며, MBS의 발행을 위해서는 합 리적인 가치평가가 수반되어야 한다. 하지만, MBS 의 현금흐름은 기초자산인 모기지론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모기지론은 조기상환 옵션이 차입 자에게 부여되므로 현금흐름 추정이 용이하지 않다 는 특징이 존재한다(김천규․전준규, 2011).

즉, MBS 가치평가를 위한 합리적인 조기상환율 예측은 필수불가결한 요인으로 꼽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중요성으로 인해 MBS의 조기상환율을 예측하고자 다양한 연구가 진행된 상황이다. 기존연 구에 의하면 MBS 풀별 또는 개별적인 모기지론 자 료를 이용하거나, 선형 또는 비선형적 모형을 통해 조기상환율을 분석하고 있다. 기존연구에 의하면 모기지론의 조기상환율은 크게 풀 특성 또는 거시경제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Asay et al., 1987; Carron & Hogan, 1988; Richard & Roll; 1989; Chinloy, 1991; Schorin, 1992).

우선, 계약(대 출)시점의 대출금리가 이후의 시장금리보다 높으면 차입자는 대출이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기존 대출을 차환할 유인이 발생한다. 따라서 현재의 이자 율이 하락하는 경우에 조기상환율은 증가할 수 있다. 둘째, 소진효과(pool factor)에 의해서도 조기상환 율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여기서 소진효과는 현재 의 대출 잔액을 최초시점 대출금액으로 나눈 비율을 의미하는데, 해당 비율이 낮다는 것은 이미 조기상 환이 많이 이루어졌음을 의미하므로 향후 조기상환 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셋째, 모기지 연령 또는 성숙화 측면에서 볼 때 대출초기에 조기상환은 증가 하며 일정기간 경과 이후에 하향 안정화되는 형태를 보이므로 해당 요인은 조기상환율에 영향을 미칠 가 능성이 있다

출처 : 파워볼게임사이트 ( https://adidasnmdr1primeknit.com/2019/09/20/%ED%8C%8C%EC%9B%8C%EB%B3%BC%EC%82%AC%EC%9D%B4%ED%8A%B8-2/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