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 10월 28th, 2020

상품 화폐에서 명목 화폐

Avatar

Byadmin

8월 24, 2020

비트코인은 2009년 최초 발행 이래, 2011년 중 반 1차 버블, 2013년 후반 2차 버블 및 2014년 2 월 Mt.Gox 거래소 파산 등 일련의 위기를 겪었음 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가격은 2014년 5월 현재 여전히 500달러 전후를 유지하고 있다(Bitstamp 거래소 기준).

이는 도입 초기는 물론 2013년 초의 교환율(USD 100 선)과 비교해보더라도 여전히 매 우 높은 수준이다. 결국, 비트코인의 향후 존속 가능 성을 찾는다면 기술적 완결성 및 경제적 안정성 등 이론적인 강점이나 약점 측면에서 찾기보다는 현재 까지 비트코인과 관련되어 드러난 수많은 기술 및 경제적 문제점들과 그로 인한 위기들을 여러 차례 겪어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지속되어 오고 있 다는 점에서 찾는 것이 보다 적절할 것이다.

튤립 버블이 4개월, 비교적 길게 지속된 닷컴 버블 도 약 4년 정도 지속되었음을 고려한다면, 2009년 에 도입된 비트코인이 여러 차례 위기를 겪고 나서도 현재까지 5년간 가치를 유지하며 지속되었다는 점만 을 고려하더라도 비트코인 혹은 가상통화를 조만간 사라질 일시적 현상이라고 간주할 수만은 없다. 또 한, 도입 초기 통화로서의 비트코인의 이용은“실크 로드”와 같은 지하경제 및 불법 거래에서의 활용이 주가 되었던 반면,60) 현재는 합법적 거래에서의 활 용 및 이용 편리성과 안정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비트 코인 생태계 내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금융경제학 관점에서 보더라도 온라인 거래가 오 프라인 거래 규모를 이미 뛰어넘은 현 상황은 비트 코인의 성공에 청신호라고 볼 수 있다.

Kim and Lee (2014)는 상품 화폐에서 명목 화폐로의 전환 은 교환 매개 수단과 가치 척도 기능의 분리를 촉진 했으며, 이는 가격 변동성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 져왔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온라인에서는 교환 매개 수단으로서의 중요성이 커지는 반면, 오프라인 에 비해 메뉴비용(menu cost)이 매우 낮으며 그로 인해 가격 변동성이 더욱 높아지고 가치 척도 기능 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된다. 미국의 경 우 약 20%의 온라인 상품 가격은 매일, 특히 일부 인기 있는 상품들은 가격이 아예 몇 분 단위로 바뀐 다고 알려져 있으며,61) 이러한 정도의 변동성은 오 프라인 거래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즉, 온라인 거 래의 확산 및 화폐의 교환 매개 기능 중요성의 강화 등의 추세로 인해 비트코인이 갖는 약점 중 하나인 높은 변동성으로 인한 가치 척도로서의 불안정성 문 제가 상대적으로 덜 부각되는 반면, 강점인 비대면 지급 수단으로서의 혁신성이 더욱 부각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출처 : 파라오카지노 ( https://crossfader.fm/?page_id=83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