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 10월 28th, 2020

온건한 관점까지 존재

Avatar

Byadmin

8월 24, 2020

앞서 언급한대로 아직도 많은 금융 및 거시경제학 자들은 비트코인의 장기적 존속 가능성에 대해서 비 판과 의혹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그 이유를 다 시 요약하면 첫 번째, 비트코인은 통화량 공급 특성 상 상품화폐에 가까우며 이는 이미 폐기된 기존의 금본위제가 가진 약점을 고스란히 갖고 있는 퇴행적 인 구조라는 점이다. 두 번째, 명목 화폐가 통화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법적, 제도적 장치를 통하여 신뢰 구조가 형성되어있기 때문인데 비트코인의 경 우 이러한 부분이 결여되었다는 인식이 존재한다.54)

세 번째, 비트코인은 높은 변동성을 갖고 있기 때문 에 가치 척도로 이용하기 어려우며, 따라서 지불수 단으로 활용되기에도 어렵다는 점이다. “비트코인은 자신의 진정한 가치인 0으로 돌아갈 것이다. 다만 그때가 언제인지 모를 뿐.”55) “시대에 뒤떨어진 금본 위제 지지자들의 헛된 희망으로 인하여 발생한 폰지 사기극이다.(루비니)”와 같은 강한 부정적 관점에서 부터 결제 시스템으로서의 비트코인은 살아남고 통 화로서의 비트코인은 사라질 것(실러)이라는 온건한 관점까지 존재한다. 이에 비해, 비트코인을 지지하는 쪽은 주로 정보 기술 전문가 및 벤처투자자들이 많으며, 이 중에는 구글 CEO인 에릭 슈미트(Eric Schmidt)56) 및 마 크 앤드리센(Marc Andereessen, 최초의 웹 브라 우저인 Mosaic의 제작자이자 Netscape 창립자)57) 등과 같이 널리 인정받는 정보통신분야의 명사도 포 함되어 있다.

이들은 비트코인이 보여주는 혁신성에 보다 주목한다. 비트코인은 비대면 통신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근본적 문 제로 여겨지는 난제(비잔틴 장군 문제)에 대해 최초 로 실용적인 해답을 제시함으로써 컴퓨터 과학 분야 에서 커다란 혁신을 이루어냈다고 평가 받는다. 비 트코인의 구현 원리는 지급결제 시스템은 물론 3자 개입 없이 사전에 신뢰관계가 구축되지 않은 두 지 점간의 통신 상황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될 수 있다 현 시점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시각차는 부분적으 로는 혁신과 속도가 중요하며 그렇기에 규제가 적은 정보기술 분야와, 안정성이 중요하며 그렇기에 규제 가 강한 금융 분야의 관점 차이에 기인한다고 볼 수 도 있다.

또한, 비트코인이 미치는 영향은 정보기술 과 금융 두 분야에 크고 광범위하게 걸쳐있는 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쪽 분야에 대한 이해가 부 족하다는 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가령, 실 러는 통화로서의 비트코인은 사라지고 결제 시스템 으로서의 비트코인만 남을 것이라고 전망하지만, 비 트코인 시스템에서 이 두 가지를 분리해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반면, 다수의 정보통신 분야 전 문가들은 정부 규제에 대해 선험적으로 강한 불신을 갖고 있다.59) 가령, 세뇨리지(seignorage) 또는 화 폐주조차익과 양적 완화가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등 경제 및 금융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가 많다.

출처 : 더킹카지노추천 ( https://closeup.fm/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