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11월 29th, 2020

정부 규제에서 벗어 난 독립적인 통화

Avatar

Byadmin

8월 24, 2020

당초 비트코인의 도입 목표가 정부 규제에서 벗어 난 독립적인 통화로써 존재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초 기부터 세금 회피 및 범죄 악용 등을 우려한 정부와 의 마찰 및 규제관련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피할 수 없었다. 합법적 분야에서의 이용을 고려하더라도, 화폐, 금융자산, 그리고 소프트웨어 특성이 모두 혼 재된 비트코인의 특징으로 인해 비트코인의 성격 및 법적 지위 규정에 대해 관련 기관들이 도입 초기부 터 현재까지 고민해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비교적 최근까지도 각국 관련기관들은 주로 비트 코인이 가진 부정적인 영향 가능성 및 유통 규제 필 요성에 대한 관찰 및 입장 정리에 주력했다. 초기 단 계에서는 비트코인 결재가 주로 불법적인 거래 및 자금 세탁 수단으로 이용되었다는 사실로 인해 정부 및 정치권의 비트코인 시스템에 대한 개입에 대한 빌미로 작용하였다.45) 미 상원의원 찰스 슈머는 2011 년 5월 온라인 마약거래 사이트로 알려진 ‘실크 로 드’에 대한 비난 논평을 통해 실크 로드에서의 지불 수단으로 이용된 비트코인을 온라인에서의 자금세탁 수단이라고 비난하며 금지를 주장하였다.46)

2012년 10월 유럽중앙은행(ECB)은 보고서를 통해 현재 상 황에서 가상화폐가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지만 관련 상황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야 함을 권 고했다.47) 2013년 3월 미국 FinCEN(Financial Crimes Enforcement Network)에서는 비트코인 과 같은 가상통화의 이용 자체에는 특별한 제약이 없다고 한 반면 비트코인 채굴과 같이 통화를 생성 하여 교환 및 판매하는 것은 규제 대상에 해당하게 된다고 밝혔다.48) 같은 해 8월 독일에서는 비트코인 을 “사적 화폐(private money)”로 규정하고 비트코 인을 이용한 거래에 대한 과세를 결정하였다.49) 다 만, 이는 상징적 조치로 실제로 과세를 구현하는 방 법에 대해서 결정된 바는 없다.

보다 최근에는 비트코인이 정보를 암호화된 형태로 기록하는 것일 뿐 사실상 모든 거래 기록이 공개되기 때문에 익명성으로 인한 문제가 그리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50) 비트코인 및 가상통 화의 수용을 전제로 한 조세 및 통화 관련 정책들이 미국에 등장했다. 2014년 초 미 국세청(Internal Revenue System)에서 비트코인에 대해 과세 목 적 측면에서 주식(equity)으로 간주하며 그에 따라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고 규정했다.51) 캘리포니아 주 는 주 내 비트코인 및 가상화폐를 이용한 지불에 대 해 공식적으로 합법화함으로써 지불수단으로서의 지 위를 인정하였다.52) 다만, 금융자산으로서의 비트코 인의 성격에 대한 규정은 현재까지 어떠한 국가의 관련기관도 공식화된 입장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출처 : 우리카지노추천 ( https://systemssolutions.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