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11월 29th, 2020

일반적인 재화 의 경우 해당 재화

Avatar

Byadmin

8월 24, 2020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재화 의 경우 해당 재화의 이용으로부터 효용이 얻어지며 이 효용은 경제주체별로 다르다. 즉, 개인별로 다른 가치(private value)를 갖는다. 반면, 기본적으로 금융 자산은 금전적 가치만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거래 혹은 배당 등의 형태로 한 주체에서 다른 주체 로 금전적 가치가 이전될 때만 발생하게 된다. 따라 서 금융 자산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없는 공통 가치 (common value)만을 갖게 된다.

일반적인 재화 및 금융 자산 모두 그 가치에 대해 정보 비대칭에 따른 불완전정보가 존재할 수 있다. 그런데, 일반적인 재화의 경우 개인별로 다른 가치 를 제공하기 때문에, 애컬로프(Akerlof) 등이 이야 기한대로 정보 비대칭 상황에서는 시장 실패가 일어 날 수 있으며, 완전정보 상황에서 모든 거래가 활발 하게 된다. 반면, 금융 자산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가치를 제 공하기 때문에 금전적 가치가 정확히 알려질 경우 오히려 거래가 일어나기 어렵다.

즉, 금융자산은 미 래가치에 대해 사람들이 정확히 알지 못하는 상태에 서 그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기 때문에, 또한 그럴 경우에만 거래가 일어나게 된다는 점이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재화와 가장 큰 차이를 갖 는 점이다. 보다 많은 수의 투자자들이 향후 가격추 세에 대해 의견을 달리할수록 투자자들 사이에서 보 다 많은 거래가 일어날 것이며, 수익 변동성이 증가 할수록, 투자자들의 의견이 서로 다를 가능성도 증 가하고, 이는 다시 버블의 크기를 더욱 크게 할 것이 다. 마지막으로, Harrison and Kreps(1978)는 버블 발생에 있어서 미래 가격에 대한 믿음의 차이 와 더불어 공매도(short sales) 제약이 큰 역할을 한다고 지적한다.

이는 미래 가치에 부정적인 의견 을 가진 투자자가 공매도를 선택할 수 없다면 시장 을 떠나게 되고 긍정적 의견을 가진 투자자들 및 그 로 인한 버블을 기대하는 투자자만 남게 되어 버블 을 조장하게 되고 일단 발생한 버블의 지속기간도 길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위의 사항들을 고려할 때, 비트코인의 높은 가격 변동성을 Harrison and Kreps(1978)의 모형을 통해 이해하는 것은 충분한 타당성을 갖는다. 무엇 보다도, 비트코인의 가치나 가능성에 대한 의견은 그 어떠한 금융자산 혹은 투자상품들과 비교해 보더 라도 전문가 사이에서 엇갈린다.44) 이러한 의견 차 이가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존재한다고 할 경우 높은 거래량과 변동성이 함께 하는 투기 및 버블 상황에 서의 특성이 강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실 제로도 2011년도 중반 및 2013년도 후반에 나타난 비트코인의 급격한 가격 상승 및 하락 과정에서 그 외의 기간에 비해 훨씬 높은 변동성이 관찰되었다. 또한, 비트코인의 법적 지위 미확립, 거래소마다 조 금씩 다른 교환율로 인한 최종 체결가(settlement price) 확정 문제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비트코인 파생상품 구성 및 거래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로 인해 비트코인 자체의 거래에 비해서 파생상품의 거래는 활성화 되어있지 않으며, 비트코인에 대해 공매도 혹은 풋 옵션 등의 투자 전략을 택하기 어렵 다는 점도 변동성 및 버블 확산에 일조한 것으로 보 인다.

출처 : 우리카지노 ( http://systemsacademy.io/ )

댓글 남기기